큰 목표를 가져라, 다른 사람에게 베풀어라, 현재를 충실히 살아라는 자기 개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하지만 결국 성공하는 방법은 이 모든 것을 다 해야 되는 게 아니라 정말 필요한 일들을 하나씩 실천해 옮기는 일일 겁니다. 문제는 행동으로 옮기는 게 절대로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다면 게으른 사람도 추월 차선으로 올라설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엇이진에 대해 오늘은 일본의 유명한 경영 컨설턴트이자 베스트셀러 저자인 간다 마사노리가 스위치만 켜면 누구나 자동으로 풍요로워질 수 있는 비상식적 습관을 말해준다고 합니다.
오디오를 듣는 습관
첫 번째 습관 항상 오디오를 듣는 겁니다. 단기간에 성공한 기업가들을 관찰한 결과 이동 시간 중에 그들은 하나같이 오디오를 듣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훌륭한 경영자가 수십 년 동안 쌓아온 경험으로 얻은 지혜를 불과 한두 시간이면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 사례뿐만 아니라 실패한 경험에서도 배울 것은 많습니다. 오디오는 육성으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책으로 전달되지 않는 미묘한 뉘앙스를 파악하는 데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오디오를 들으면서 얻는 효과는 단순히 지식이 느는 것뿐만이 아닙니다. 오디오를 들으면서 지식과 시간을 벌고 멈추지 않는 상상력과 행동력까지 늘어나는 엄청난 효과가 있습니다. 시간을 벌 수 있다는 것은 예를 들어서 오디오를 듣기 위해서 이어폰을 귀에 꽂고 출퇴근하는 시간이 매일 2시간이라고 가정해 볼 때 일주일이면 10시간이고 한 달이면 40시간, 1년이면 480시간이 됩니다. 1년에 12개월이 14개월로 늘어나는 겁니다. 보통 같으면 출퇴근 시간이 지겹고 따분한 시간이 되겠지만 오디오를 듣는 습관을 들이면 힘들지 않고 오히려 생산적인 시간이 될 겁니다. 인간은 멍하니 있으면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존재로 오디오를 들으면서 마음속에서 돌아가고 있던 부정적인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내면의 오디오를 완전히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오디오를 듣는 습관은 행동력 상승으로도 이어집니다. 지식에는 단지 알고만 있는 단계, 그리고 행동으로 이어지는 단계가 있습니다. 경영도 책을 한 번 읽고 이야기를 한 번 듣는 것만으로는 행동할 수 있는 지식이 되지 못합니다.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거나 듣는 과정이 필요해 오디오를 틈날 때마다 반복해서 듣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힘이 있는 지식으로 쌓이게 됩니다. 집중해서 들을 필요 없이 오히려 멍한 상태에서 들을수록 잠재의식 속으로 더 흡수가 잘 될 겁니다. 잠재의식의 지식이 들어가게 되면 그때부터 그것은 행동으로 이어지게 되는 겁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내고 행동력을 키우고 싶을 때 오디오를 듣고 나면 기적이 일어날 겁니다.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
두 번째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겁니다. 미국의 한 연구기관에서 부자들에게 무엇이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어 주었는지 물어봤습니다. 그들은 어떤 사람과 친분이 있는가가 정말 중요한 요소였다고 대답합니다. 한마디로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와 어울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뇌의 관점에서 판단해도 설명이 됩니다. 뇌는 익숙한 정보에 가장 먼저 끌립니다. 그래서 지금은 경제 불황이야라고 말하는 모임에 참석하다 보면 뇌는 무의식적으로 현재를 불황이라 느끼고 또 불황임을 증명하려고 합니다. 반대로 나는 2주 만에 천만 원을 벌었습니다. DM을 발송해서 1억 원의 매출을 올렸어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모임에 속해 있으면 그런 일들이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저 친구도 하는데 나라고 못하겠다고 하면서 자신의 가능성을 믿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우리의 뇌는 자연스럽게 어떻게 하면 단기간에 돈을 벌 수 있을지에 대해 질문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는 순간, 지금까지는 보이지 않던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세상에 널렸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지금 속해 있는 부정적인 대화를 하는 그룹과 거리를 둬야 합니다. 부정적인 말버릇을 가진 사람과 교류하는 것은 여러분들의 성공에 치명적일 것입니다. 얼굴을 찡그리고 못하겠다, 어렵다, 모르겠다고 하는 사람은 적극적으로 멀리 하고 성공한 사람들과 어울려야 합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대체로 워낙 바쁘고 그들은 시간을 허투루 사용하지 않습니다. 어울리는 사람들 또한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일단 여러분들이 부딪혀 보는 건 좋지만 멋대로 다가가는 것은 상대방에게 민폐가 될 수도 있어요. 그들과 자연스럽게 알고 지내는 사이로 발전하고 싶다면 받는 것을 기대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주는 것으로 시작해야 됩니다. 바꿔 말하면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는 식으로 얻기만 하면 되지라는 자세가 아니라 나를 만나지 않으면 당신이 손해예요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압도적인 제안을 하면 됩니다. 여러분들은 상대방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지부터 생각해 보시는 것 이것부터 시작해 보시면 됩니다.
종이에 꿈과 목표를 적는 것
세 번째 습관 반드시 종이에 꿈과 목표를 적는 겁니다. 성공 법칙에 관한 책에는 항상 꿈과 목표를 가지고 종이에 적으라는 말이 나옵니다. 이런 말을 보고 들어본 사람은 많지만 행동으로 옮겨본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이 사이에는 엄청난 간극이 존재합니다. 이것은 뇌의 메커니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뇌는 여러분들이 어떤 질문을 하면 고도로 정밀한 안테나를 세우고 그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합니다. 과거의 경험 속에서 그리고 현재 눈앞에서 벌어지는 상황 속에서 질문에 대한 답을 계속해서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들이 지하철을 타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눈을 한번 감아보세요. 그리고 마음속으로 이런 질문을 던져보는 겁니다. 여성은 어디에 있을까 그리고 카메라 셔터처럼 눈을 한 번에 뜨는 겁니다. 그러면 순간적으로 여성이 어디에 있는지 눈에 확 들어올 겁니다. 다시 눈을 감고 이제는 빨간 옷을 입은 사람은 어디에 있지라고 질문해 보시는 겁니다. 그리고 아까처럼 눈을 뜨면 빨간 옷을 입은 사람이 눈에 확 들어올 겁니다. 인간의 뇌는 이처럼 질문을 하면 즉각적으로 눈앞에 있는 정보를 탐색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뇌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실현하고 싶은 것을 종이에 적어서 잠재의식의 목표로 입력시켜 놓으면 뇌는 목표 실현에 필요한 정보를 쉬지 않고 계속해서 수집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답을 결국은 찾아내고야 맙니다. 정보를 달달 외우는 데 시간을 쓰는 것은 인생을 낭비하는 겁니다. 그보다는 목적과 목표를 종이 위에 적어보시고 하루 종일 이 생각만 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뇌는 반드시 정답을 찾고 그 목표를 실현해 줄 겁니다. 실현되지 않는다고 해서 손해 볼 건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고작 종이 한 장과 몇 분의 시간을 허비했을 뿐입니다.